본문 바로가기
경린이를 위한 경제용어

[경제 용어]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by ET0536 2024. 5. 31.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보통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는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계층의 과시 소비로 인해 수요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효과를 베블런 효과라고 합니다. 즉,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는 가격이 오르는데도 일부 계층의 두드러진 소비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효과를 말합니다. 

과시 소비

베블런 효과의 유래 

베블런 효과는 미국의 사회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의 이름에서 따론 용어입니다. 1899년에 출간한 베블런의 "유한 계급론" 에서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한 데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는 "유한 계급론"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상층 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지각 없이 이루어진다."

 -소스타인 베블런의 <유한 계급론>

상품의 필요성이 아닌 단순 과시용으로 구매를 하는데 있어 물질만능주의의 성향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러한 과시 소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으로 고가의 물건을 할부로 구입한다던가 심지어는 빚을 내고 구입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브랜드 시장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단 고가 브랜드의 상품을 구입하면 구입할수록 모조품의 대량 생산을 조장할 수 있으며 자신의 경제 상황과 맞지 않는 과소비를 부추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블런 효과의 긍정적인 측면

베블런 효과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먼저, 고가의 제품이 오히려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현상을 통해 기업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가격이 비싼 제품일수록 더 높은 가치를 지닌다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베블런 효과는 기부금 모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고액 기부를 통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면 더 많은 기부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도 베블런 효과는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고급 브랜드는 이 효과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이미지를 심어주고, 이를 통해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베블런 효과는 기존의 경제학적 이론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전통적인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서 벗어나, 가격 상승이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어 경제학 연구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판매량 증기 & 기부 사진

  • 제품의 판매량 증가 
  • 기부금 모음
  • 마케팅 전략에 활용
  • 기존의 경제학적 이론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 

 

베블런 효과의 부정적인 측면

베블런 효과는 긍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합니다. 첫째, 고가의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모조품, 즉 짝퉁의 대량 생산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정품의 가치를 훼손하고,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둘째, 베블런 효과는 개인의 경제규모에 맞지 않은 과소비를 조장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소득 수준을 넘어서까지 비싼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어 재정적인 부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셋째, 베블런 효과는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합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지위나 이미지 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사례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들은 개인의 재정 건전성과 사회적 자원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모조품(짝퉁) 대량 생산의 가능성 
  • 개인 경제규모에 맞지 않은 과소비 조장 
  • 불필요한 소비 조장 

베블린 효과의 사례

  • 상반기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

<   "올 상반기 내내 명품 도미노 인상 계속... 주얼리, 향수에 백까지", 2024.05.10, 뉴시스>

뉴시스의 산업 카테고리에 실린 24년 5월 10일자 기사 "올 상반기 내내 명품 도미노 인상 계속... 주얼리, 향수에 백까지"는 베블린 효과를 잘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생로랑, 아르카디, 까르띠에 등등 해외 명품 브랜드가 가격 인상에 나섰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이상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랜드명  인상률 인상 시기 
프라다 그룹의 "미우미우(MIUMIU)" 일부 제품 7~9% 인상 ..
까르띠에 일부 제품 5~6% 인상 2024년 5월 6일 
다미아니(Damiani), 델보(Delvaux) 6월 인상 예정  6월 인상 예정(아닐 수도 있음)
메종 프란시스 커정 국내 전제품 10%안팎 인상  2024년 5월 
메종 마르지엘라 향수 품목 22개 평균 13.9% 인상  2024년 5월 
셀린느 일부 지갑, 벨트 제품 4~9% 인상  2024년 4월 18일 
펜디 일부 제품 6% 인상  2024년 4월 12일 
디올  일부 제품 최대 12% 인상 2024년 1월 
루이비통 일부 가방 제품 5% 안팎 인상  2024년 2월 
프레드 일부 제품 7%안팎 인상  2024년 3월 18일 

<2024년 상반기 명품 브랜드 가격 인상률>

기사 내용 중 마지막 문단에는 패션 업계 관계자의 인터뷰 내용이 눈에 띠었습니다. 이 인터뷰가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인상 현상이 베블린 효과로 인해 수요가 꾸준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여러 비판 속에서도 가격을 올려도 수요가 꾸준하다보니 올해도 국내에서 명품 업계의 가격 인상 기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올 상반기 내내 명품 도미노 인상 계속... 주얼리, 향수에 백까지", 2024.05.10, 뉴시스, 마지막 문단 인터뷰 내용>

이는 현재 명품 가격이 계속 오름세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명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임을 예측하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기사는 베블런 효과가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며, 명품 브랜드의 지속적인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수요가 유지되는 현상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베블런 효과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잘 나타내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 내내 명품 도미노 인상 계속…주얼리·향수에 백까지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올 상반기 내내 명품 도미노 인상 계속…주얼리·향수에 백까지

[서울=뉴시스]김민성 기자 = 올해도 명품 브랜드들의 가격 인상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

www.newsis.com



베블런 효과는 현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고가의 제품이 오히려 더 많은 수요를 끌어들이는 이 현상은 소비자들이 가격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표현하려는 경향에서 비롯됩니다. 베블런 효과는 기업들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하고, 기부금 모금이나 마케팅 전략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모조품의 증가, 개인의 경제적 부담 증가, 불필요한 소비 촉진 등의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반베블런족이라는 새로운 소비자 그룹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고가의 명품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을 보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의 대표적인 예로 자체 브랜드인 노브랜드를 들 수 있습니다. 노브랜드는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여 반베블런족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기업들은 베블런 효과와 더불어 반베블런족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층을 만족시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위 포스팅의 일부는 김민구 작가님의 "경제 상식 사전"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양한 경제 용어를 알고 싶으시다면 "경제 상식 사전" 을 추천드립니다.